동시상영관/Star Wars 2015. 12. 26. 17:01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 / 오리지널 시리즈에 보다 가까워진 스타워즈 에피소드7

 

 

 

거의 사십 년 째 이어져 오는 스타워즈(Star Wars) 시리즈의 일곱 번 째 에피소드 깨어난 포스’(The Force Awakens, 감독 : J. J 에이브럼스)는 이 시리즈의 여섯 번째 에피소드인 제다이의 귀환’(Return of the Jedi, 1983)으로부터 삼십 년의 세월이 흐른 뒤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참고로 스타워즈 시리즈는 1977년부터 1983년까지 오리지널 시리즈인 에피소드 4,5,6 편이 상영되었으며, 1999년부터 2005년까지 오리지널 시리즈의 프리퀄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1,2,3이 공개되었다.

 

프리퀄인 에피소드 3과 오리지널 시리즈의 에피소드4는 영화 속에서 약 이십 년의 시차를 두고 있다. 따라서 프리퀄 시리즈의 기간을 감안하면 프리퀄 시리즈는 오리지널 시리즈로부터 약 삼십 년 전의 이야기를 그린 것이며, 이번에 개봉한 오리지널 시리즈의 시퀄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7은 에피소드 6으로부터 약 삼십 년 후의 이야기(실제로도 에피소드 6<1983>7<2015>의 상영 시차는 약 삼십 여 년이다)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이 시리즈가 9편으로 완결되면 스타워즈는 은하계의 패권을 두고 약 60년에 걸쳐 악의 세력인 제국군과 공화국군이 벌이는 쟁투를 그릴 것으로 보인다.

 

도대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었기에 무려 60년의 세월이 필요했던 것일까?

 

 

 

 

에피소드 7은 에피소드 6에서 실은 자신의 아버지인 다스 베이더를 물리치고 제국의 침략으로부터 공화국을 지킨 루크 스카이워커의 행방을 쫓는 악의 세력 퍼스트 오더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제국은 몰락했지만 뒤를 이어 퍼스트 오더가 은하계의 평화를 위협하는 세력으로 성장했다. 이에 맞서는 저항군의 파일럿 포(오스카 아이작)는 루크 스카이워커의 거처를 BB-8이라는 드로이드에 입력하고 퍼스트 오더의 침공을 피해 자쿠 행성을 탈출하려다 실패한다.

 

퍼스트 오더의 카일로 렌(아담 드라이버)은 포를 심문하여 루크 스카이워커의 거처가 BB-8에 저장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한편 사막행성인 자쿠에서 고물을 수집하면서 살아가는 소녀 레이(데이지 리들리)는 우연히 약탈자인 티도족에게 납치될 뻔한 BB-8을 구해준다. 그런 레이가 퍼스트 오더의 군대인 스톰 트루퍼를 배반하고 포의 탈출을 도와준 핀(존 보예가)을 만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펼쳐진다.

 

 

BB-8을 찾으려는 퍼스트 오더와 지키려는 저항군 세력들. 레이와 핀은 퍼스트 오더에 쫓기던 중 고물상 운카의 손에 들어와 있던 오리지널 시리즈의 영웅 한 솔로(해리슨 포드)의 팔콘호를 타고 자쿠 행성을 탈출하는데 이 과정에서 한 솔로를 만난다.

 

 

퍼스트 오더의 카일로 렌은 실은 한 솔로와 레아 공주(캐피 피셔)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하지만 그는 무슨 영문이지 퍼스트 오더의 슈프림 리더 스노크(앤디 서키트)를 도와 퍼스트 오더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아마 프리퀄 시리즈에서 루크 스카이워커의 아버지인 아나킨이 제국의 편이 된 과정을 보여주었듯 남은 시퀄 시리즈에서는 카일로 렌이 퍼스트 오더가 된 과정이 흥미롭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스타워즈 시리즈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귀납적 구성이라는 점이다. 즉 결말을 먼저 보여주고 결말에 이르게 된 과정을 다음 에피소드를 통해 추적하기 때문에 궁금증을 일으켜 몰입도를 높이게 만든 것이다.

 

일단 에피소드7에서는 카일로 렌이 생부인 한 솔로를 헤치는데 이는 스타워즈 시리즈 전 편을 관통하고 있는 살부(殺父)의식과 관련이 있다.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아나킨 스카이워커인 다스 베이더는 결국 아들인 루크 스카이워커에 의해 제거되는데 실은 다스 베이더 역시 아버지 같은 존재인 오비완 케노비와 다스 시디어스를 차례로 배신한다.

 

카일로 렌은 어떤 이유로 아버지인 한 솔로와 갈라서게 되었을까?

 

 

J.J 에이브럼스가 새로 메가폰을 잡은 스타워즈 에피소드7 ‘깨어난 포스는 프리퀄 시리즈보다는 오리지널 시리즈에 가까운 작품이다. 에피소드7과 오리지널 시리즈의 배경과 설정이 비슷할 뿐 아니라 (주인공인 레이가 사는 자쿠 행성이 오리지널 시리즈의 주인공인 루크 스카이워커의 고향 타투인 행성과 유사해 보이고 에피소드4에서는 제국군에게 쫓기던 레아 공주가 제국군의 거점인 죽음의 별의 설계도를 로봇 R2-D2에 숨겨 빼돌리는데 에피소드7에서는 루크 스카이워커의 행방이 담긴 지도가 BB-8에 담겨 있다) 에피소드 7이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이어지기 때문에 필연적인 결과로 보인다.

 

 

따라서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는 프리퀄 시리즈보다는 오리지널 시리즈를 어려서 보고 자란 중장년 세대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5.12.25